평소엔 그냥 그렇게 지내오던 것이지만, KLDP의 질문을 보고 확실히 정리해 둘 필요가 있어서 정리해 둔다.
자세한 것은 메뉴얼을 참고.

U (up-to-date)
local에서 지워 졌거나 아주 오래(?)된 파일이라 전체를 서버로 부터 다시 받았다.
P (patch)
U와 비슷하나, 전체를 다시 받은 것이 아니라 변경부분만 다시 받았다. 말그대로 patch
A (add)
local에서 add해 둔 파일이다. 실제 서버에는 방연되어 있지 않다. commit 해야만 서버에 반여된다.
R (remove)
local에서 remove해 둔 파일이다. A와 마찬가지로 실제 서버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다.
M (modify)
local에서 수정된 파일이다. 경우에 따라서는 서버의 파일과 merge된 경우도 있다.
C (conflict)
M의 경우 중, 같은 부분이 local에서도 수정되고 서버에서도 수정되어 있는 경우에 conflict가 발생한다. "<<<<", "====", ">>>>" 로 표시되는 중복된 부분을 확인해서 반드시 conflict를 해소해야 한다.
? (unknown)
local에 있는 파일 중, cvs에 등록되어 있지 않는 파일이다. add가 필요하다면 참고할 수 있으나 아니면 무시.


이 부분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"C(conflict)"이다.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해도 된다. 하지만, "C"는 반드시 해소(수정)하고 넘어가야 한다.

+ Recent posts